나의 황혼은 어떤 모습일까? 늙은 여자의 마음이 느껴져서 슬픈 마음에 목이 메인다.
나도 이젠 늙은 여자인데 얼마나 많은 외로움과 견디며 살아야 할지...
이 소설에서는 호칭을 통해 소외감을 부각 시키고 있다. 인물의 이름도 공개되지 않고, 늙은 여자와 젊은 여자로 지칭될뿐이다. 늙은 여자가 외롭게 지내는 것을 생각하면 계속된 늙은 여자라는 호칭은 늙은 여자를 더 외롭게 만든다. 또한 독자와 작품 속 인물감도 거리감이 조성되어 캐릭터의 외로움이 부각된다.
호칭으로 통해 고조되는 소외감은 단순히 서술자에 의한 호칭에서 그치지 않는다. 젊은 여자가 늙은 여자를 부르는 호칭에서도 고독감이 나타난다. 젊은 여자는 절대 늙은 여자에게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는다. 항상 노인네라고 부를 뿐이다. 이런 호칭은 작품 초반에는 예의가 없는 며느리의 모습으로 비추어지지만 작품이 진행되면 진행될 수록 늙은 여자를 고독하고 외롭게 느끼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늙은 여자의 병의 의미
늙은 여자는 명치쪽에 이물감을 느낀다. 그러면서 과거에 자신의 시어머니가 아팠던 병을 생각한다. 당시 늙은 여자의 시어머니가 걸린 병은 진짜 병이었다. 늙은 여자는 자신의 병이 진짜 병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늙은 여자의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 늙은 여자는 병 치료보다는 자신을 따뜻한 마음으로 도와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었다. 즉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를 알아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늙은 여자는 더 아파만 간다.
그러나
늙은 여자는 지금 정말 불쌍한 건 혼자 사는 여자가 아니라
자기 뜻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여자임을 깨닫는다.
늙은 여자는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한 외로움이 아니라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주변에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에 외로움을 느낀채 이 소설이 마무리된다.
나의 황혼은 어떤 모습일까? 늙은 여자의 마음이 느껴져서 슬픈 마음에 목이 메인다.
나도 이젠 늙은 여자인데 얼마나 많은 외로움과 견디며 살아야 할지...
이 소설에서는 호칭을 통해 소외감을 부각 시키고 있다. 인물의 이름도 공개되지 않고, 늙은 여자와 젊은 여자로 지칭될뿐이다. 늙은 여자가 외롭게 지내는 것을 생각하면 계속된 늙은 여자라는 호칭은 늙은 여자를 더 외롭게 만든다. 또한 독자와 작품 속 인물감도 거리감이 조성되어 캐릭터의 외로움이 부각된다.
호칭으로 통해 고조되는 소외감은 단순히 서술자에 의한 호칭에서 그치지 않는다. 젊은 여자가 늙은 여자를 부르는 호칭에서도 고독감이 나타난다. 젊은 여자는 절대 늙은 여자에게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는다. 항상 노인네라고 부를 뿐이다. 이런 호칭은 작품 초반에는 예의가 없는 며느리의 모습으로 비추어지지만 작품이 진행되면 진행될 수록 늙은 여자를 고독하고 외롭게 느끼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늙은 여자의 병의 의미
늙은 여자는 명치쪽에 이물감을 느낀다. 그러면서 과거에 자신의 시어머니가 아팠던 병을 생각한다. 당시 늙은 여자의 시어머니가 걸린 병은 진짜 병이었다. 늙은 여자는 자신의 병이 진짜 병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늙은 여자의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 늙은 여자는 병 치료보다는 자신을 따뜻한 마음으로 도와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었다. 즉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를 알아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늙은 여자는 더 아파만 간다.
그러나
늙은 여자는 지금 정말 불쌍한 건 혼자 사는 여자가 아니라
자기 뜻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여자임을 깨닫는다.
늙은 여자는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한 외로움이 아니라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주변에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에 외로움을 느낀채 이 소설이 마무리된다.
나의 황혼은 어떤 모습일까? 늙은 여자의 마음이 느껴져서 슬픈 마음에 목이 메인다.
나도 이젠 늙은 여자인데 얼마나 많은 외로움과 견디며 살아야 할지...
이 소설에서는 호칭을 통해 소외감을 부각 시키고 있다. 인물의 이름도 공개되지 않고, 늙은 여자와 젊은 여자로 지칭될뿐이다. 늙은 여자가 외롭게 지내는 것을 생각하면 계속된 늙은 여자라는 호칭은 늙은 여자를 더 외롭게 만든다. 또한 독자와 작품 속 인물감도 거리감이 조성되어 캐릭터의 외로움이 부각된다.
호칭으로 통해 고조되는 소외감은 단순히 서술자에 의한 호칭에서 그치지 않는다. 젊은 여자가 늙은 여자를 부르는 호칭에서도 고독감이 나타난다. 젊은 여자는 절대 늙은 여자에게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는다. 항상 노인네라고 부를 뿐이다. 이런 호칭은 작품 초반에는 예의가 없는 며느리의 모습으로 비추어지지만 작품이 진행되면 진행될 수록 늙은 여자를 고독하고 외롭게 느끼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늙은 여자의 병의 의미
늙은 여자는 명치쪽에 이물감을 느낀다. 그러면서 과거에 자신의 시어머니가 아팠던 병을 생각한다. 당시 늙은 여자의 시어머니가 걸린 병은 진짜 병이었다. 늙은 여자는 자신의 병이 진짜 병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늙은 여자의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 늙은 여자는 병 치료보다는 자신을 따뜻한 마음으로 도와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었다. 즉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를 알아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늙은 여자는 더 아파만 간다.
그러나
늙은 여자는 지금 정말 불쌍한 건 혼자 사는 여자가 아니라
자기 뜻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여자임을 깨닫는다.
늙은 여자는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한 외로움이 아니라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주변에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에 외로움을 느낀채 이 소설이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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